MongoDB와 VScode 이용한 드라이빙app 개발 일지 (2022.1.21)

 실제로 진행되는 창업 프로젝트이므로 소스 코드는 없습니다.


1. 개발 환경 구축 

평소 jetbrain IDE만 쓰던 나는 VScode는 생각보다 낯설었다. 그래도 어쩌랴 빨리 적응해야지.. 하고 부랴부랴 설치 후 개발환경을 세팅하기 시작했다. 물론 수많은 error가 났지만 나에게는 든든한 stackoverflow와 Google이 있었기에 간신히 세팅을 완료하고 mongodb와 연결해 서버를 돌렸다.


2. 첫 미팅

첫 개발팀 미팅에서 현재까지 진행된(혹은 구현된) 정도를 보았고 앞으로 나가갈 방향을 소개하셨다. 생각보다 할일이 많았다. 내가 할 수 있을까 일단 기본적인 작업부터 시작했다.


3. 암호화 그리고 postman

분명 어렵지 않은 hash화를 맡아서 진행하는 중 이였다 하지만 단 한번도 써보지 않은  VScode와 지식이 0 인 app 개발이라는 2연타를 맞고 나는 그대로 그로기 상태가 되었다. 구글도 스택오버플로우도 소용이 없었다. 결국 천천히 다시 공부를 시작했고 모 학우의 조언을 받아 postman을 프로젝트와 연결해 시험 환경 구축에 완료했다. 


4. 암호화 그리고 postman2

구축이 끝나니 실제 task는 생각보다 간단했다. bcrypt를 사용해 코드를 몇줄 넣고 postman으로 요청을 보내니 순식간에 끝났다. 그 후로 조금 손을 보고 몇가지 수정사항을 변경하기는 했지만 솔직히 하루가 채 안걸렸었다. 사실 진정한 적은 개발환경 구축이었던듯하다.


5. 다음 Task

다음 Task는 비밀번호 재설정이다. bcrypt를 이용했기 때문에 복호화는 안되고 비밀번호를 잊으면 재설정하는 방식으로 해야하는데 이를 구현하려면 sns api를 통한 인증번호 발신 + 인증번호 확인 후 token발행 + 비밀번호 재설정 구현 까지 3연타이다. 연구실을 나오면 이제 앞으로 이 Task에만 매달려야 할 것 같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ongoDB와 VScode 이용한 드라이빙app 개발 일지 (2022.4.10)

다양한 계층 구현을 통한 오차역전파법 구현하기(2)